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포스코홀딩스 종목분석및 앞으로의 전망

by 아리닷 2023. 3. 17.

포스코홀딩스 전망

포스코홀딩스 전망

금일 포스코 홀딩스에서 철로가 나와 필자는 주시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철로란 2주 동안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며 종가가 비슷한 위치에서 끝났을 때 고점을 알아보는 신호로 윌리엄 오닐의 책에 나와 있는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신호가 나옴에 따라 포스코홀딩스의 단기적 고점이 나왔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11월 25일경에 지금은 다시 조심해야 할 때라고 포스코홀딩스에 관한 글을 적어드린 적이 있습니다. 필자는 이 당시 지지부진한 주가를 보며 한동안 하락하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는 포스코홀딩스

그 후 몇 주 동안은 하락했으나 다시 올라온 포스코홀딩스의 모습이 보입니다. 우리나라 시장에서 코스피가 강하지 않을 때 상승하는 종목들을 지켜보라고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의 주도업종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포스코홀딩스가 이렇게 올라온 것에 몇 가지 이유를 찾아보자면 아마 앞으로 경기민감주가 진행됨에 따라 철강 사업에 대한 메리트가 좋아진 것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우리나라도 미국증시처럼 마지막 업종의 상승에 이제는 원자재 업종이 끼어들 때가 아닌가 생각도 해봤지만 아직은 좀 더 지켜보고 결론을 내려야 할 것 같습니다. 이유는 나중에 찾아도 된다. 필자가 언제나 이웃님들께 드리는 말이 있습니다. 이유는 나중에 찾아도 된다는 말입니다. 필자가 근래에 들어 이렇게 다음 주도 업종을 찾기 위한 글을 쓰고 있으나, 지금 당장 이 종목이 상승하는 줄 알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필자의 글을 잘 보시면 앞에 하락할 확률이 크다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이를 잘 생각하며 '하락한 후 주도업종을 찾기 위해 이 종목을 분석하고 있구나.'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필자의 예상으로는 앞으로 코스피와 함께 포스코홀딩스가 하락함에 따라 모양을 만들 것으로 보이며 거래량이 증가하며 컵 모양을 형성하는 순간 그 시기가 매수시점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필자가 이 종목에 대해 조금 망설여지는 이유는 원자재 업종은 언제나 마지막에 오는 업종이기에 과연 강세장 초반에 주도업종이 될 수 있을까 생각하는 것입니다.

앞으로의 전망

물론 과거 역사에서도 좋은 성적을 보여줬기에 단기적으로 지켜보자는 마음이 큽니다. 시작과 끝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이 종목의 경우 2023년 잘 지켜봐야 하는 종목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나 자세한 것은 보면서 판단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본적 분석을 해보자면 기본적 분석을 해보자면 앞으로 미래도시가 건설되고 전기차로 넘어감에 따라 철강산업이 각광받을 것으로 보이나 필자는 그것이 한 번에 쓰나미처럼 이루어질 것이라 보고 있지는 않습니다. 위의 재무제표를 보시면 점진적으로 매출이 상승하여 인간의 뇌는 연속성으로 인해 다음 연도 매출도 좋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필자는 그리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언제나 원자재 주식시장은 최고의 실적 아래 무너졌기 때문입니다. 이런 디테일들을 알고 있지 못하거나 주기를 고려하지 않으면 이런 주식들을 사서 기회비용을 날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포스코홀딩스를 좋은 주식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나 타이밍이 맞지 않는다면 그 무엇도 좋은 주식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주식은 나에게 수익을 가져다주는 주식입니다. 백문이불여일견입니다. 필자는 2001년의 주식 움직임이 반복된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이웃님들께서도 이를 활용하신다면 좋은 매매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여기서 방심하지 마셔야 할 부분은 완전하게 똑같이 진행되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 이유는 그 당시와 금리가 다르며 그로 인한 여파도 다르기에 여기에 대해서는 우리가 다시 생각해 보며 감안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0